3GPP WCDMA 시스템에서 간섭량과 송신전력에 기반한 동적 전송률 제어

Dynamic rate control based on interference and transmission power in 3GPP WCDMA system

패킷 데이터 위주의 서비스가 될 IMT-2000환경에서는 주어진 무선 자원을 효과적으로 이용하고 단말의 서비스 QoS에 대한 차별화 방법이 필요하게 된다. 본 논문에서는 3GPP WCDMA시스템 환경에서 데이터 단말의 전송률을 클래스에 따라 가변 spreading factor 방식으로 조절하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셀 내의 용량이 남아 있을 경우 현재 전송중인 데이터 단말의 전송률을 높은 우선순위 단말의 송신 전력이 낮은 순서로 올려주며, 셀 내의 전체 간섭량이 임계치보다 증가 했을 경우에는 낮은 우선순위 단말의 송신 전력이 높은 순서로 내려주는 방법을 제안하였다. 또한 호 수락을 할 때와 전송률을 올릴 때에는 주변 셀로의 간섭 영향을 판단하여 주변 셀의 간섭량을 줄일 수 있도록 하였다. 제안한 방법은 초기에 최대 전송률을 허용하는 방식과 시뮬레이션을 통한 비교에서 단말의 전송률과 수율 면에서 더 좋은 성능을 나타내며 데이터 단말의 클래스별 QoS를 효과적으로 차별화 시킬 수 있었다. 그리고 전송률 제어 시간 간격이 짧을수록 더 좋은 성능을 보이는 것을 확인하였다.

간섭량; 전송률 제어; 광대역코드분할다중접속; WCDMA; Interference; Rate contro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