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호대 간섭비에 기반한 전력제어를 사용하는 CDMA 시스템의 성능평가를 위한 시뮬레이터A simulator to evaluate the SIR-based power controlled CDMA system

신호대 간섭비(SIR)에 기반한 전력 제어를 사용하는 DS-CDMA 시스템의 SIR 레벨, 평균 전송 전력, 간섭량, 호손률, 호차단확률등의 다양한 환경에서의 역방향 성능평가를 하기위한 시뮬레이터를 개발했다. 그리고 SIR기반의 전력 제어가 CDMA 시스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과 시뮬레이션 결과를 통해서 토의된다. 이와 같은 결과들은 CDMA 시스템의 셀 계획과 운영에 사용될 수 있을 것이며, 개발된 시뮬레이터는 W-CDMA 기술을 사용하는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성능 평가를 위한 기초가 될 것이다.

Keywords 전력 제어; 신호대 간섭비; 부호분할다중접속; CDMA; Power control; SI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