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평균 제곱 오차 방식을 이용한 가변 처리이득 직접수열 부호분할 다중접속 다중사용자 검파기

MMSE-based multiuser detector for VPG-DS/CDMA system

제 3세대 이동통신 시스템은 음성, 영상, 데이타, 그리고 심지어는 동영상과 같은 다중 전송률 서비스를 지원할 것이라고 기대된다. CDMA 시스템은 다중 전송률 서비스를 제공할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 논문에서는 최소 평균 제곱 오차 방식을 이용한 간섭 제거 방법을 가변 처리 이득을 제공하는 CDMA 시스템에 적용하였다. 다중 접속 간섭을 제거하기 위하여, 기존의 방법들은 정합 여파기의 출력 신호를 이용하는 반면, 제안된 MMSE 방식은 칩 정합 여파기의 출력 신호를 이용한다. 기존의 검파기들은 모든 사용자의 전송률이 최소 전송률의 정수배가 되어야한다는 제한 조건이 필요하지만, 제안된 MMSE 검파기는 이런 제한 조건이 필요없다. VPG-DS/CDMA 시스템에서 제안된 MMSE 검파기의 성능을 분석하고, 모의 실험 결과를 제시한다. 제안된 MMSE 검파기는 전혀 검파 지연이 발생하지 않고, 기존의 FIR 상관제거기보다 더 적은 계산량을 필요로 한다.

부호분할다중접속; 가변처리이득; 다중사용자; 최소평균제곱오차; VPG; CDMA; Multiuser; MM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