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_{60}$ 와 텅스텐 산화물에 기반한 유기 다이오드와 이를 이용한 고속동작 정류기 구현Ultrafast organic diodes and rectifiers based on $C_{60}$ and tungsten oxide

고속동작과 낮은 턴-온 전압을 가지는 다이오드를 n형 유기반도체인 $C_{60}$ 와 $WO_3$ 의 정류접합을 이용하여 구현하였다. 상대적으로 높은 수직방향 전하이동도를 가지는 C60의 특성으로 높은 순방향 전류를 얻을 수 있었고, HMDS처리를 한 $WO_3$ 를 가지는 소자의 경우 Vbi를 최적화 함으로써 역방향 전류를 크게 하지 않는 범위에서 다이오드의 턴-온 전압을 낮출 수 있었다. 다이오드와 RL과 CL을 연결한 정류회로를 고주파 측정방법에 기준하여 구성하고, HF-UHF 대역의 주파수 범위까지 낮은 전압강하를 가지는 정류기로써의 능력을 확인하였다. C60 박막이 BCP와 조합을 이룰 때 공기 중에서의 쉽게 degradation 됨은 보고된 바 있기 때문에, 앞으로의 연구는 공기 중 안정성이 보장되고 높은 전하이동도를 가지는 물질을 활성층으로 사용하거나,[22] 높은 일함수를 가지는 양전극을 공기 중으로 가져가는 방식은 반전된 구조를 사용함으로써 이러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 것이다. $C_{60}$ 다이오드가 이러한 보완점을 가지더라도, 본 논문에서 해석한 방식과 접근은 앞으로의 보다 고성능의 유기 다이오드와 정류기를 개발의 수수께끼를 푸는 진일보로써 받아들여질 수 있을 것이다.

Keywords

초고주파; 텅스텐 산화물; 풀러린; 유기 다이오드; 전파 정류기; RF rectifiers; ultra-high frequencies; tungsten oxide; fullerene; Organic diod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