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텔스 표적 탐지를 위한 멀티스태틱 레이더의 최적 배치Optimal placement of multistatic radar for stealth target detection

본 논문에서는 스텔스 표적 탐지를 위한 멀티스태틱 레이더의 실질적인 구현을 하였으며, 스텔스 표적(F-117, B-2, F-22)의 바이스태틱 RCS를 고려한 최적 배치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표적의 바이스태틱 RCS를 획득하기 위해 3D CAD 모델을 시뮬레이션 하였다. 스텔스 표적의 축소된 모형을 제작하여 그것을 대상으로 3D 스캐닝을 통해 3D CAD 모델을 얻었다. 배치를 위해 최대우도추정을 사용하였고, 최적 배치점 탐색을 위해 브루트-포스 탐색 방법을 사용하였다. 한 기종의 표적뿐 만 아니라 모든 종류의 표적을 동시에 고려하는 기종 융합 알고리즘을 제안하였다. 평지와 산악지형에 대하여 제안한 알고리즘을 적용하여 특정 상황과 임무에 따른 최적 배치 결과를 었었다.

Keywords

바이스태틱 RCS; 최적 배치; 멀티스태틱 레이더; 스텔스 표적 탐지; 경로 커버리지; Path Coverage; Bistatic RCS; Optimal Placement; Multistatic Radar; Stealth Target Detecti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