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정된 최소대역폭 전송을 위한 고리모양의 선로 부호에 관한 연구A study on the ring-type line code forstable minimum bandwidth transmission

전송 펄스 성형기가 이상적인 저역 여파기인 최소 대역폭의 전송 문제에 있어서, 수신측에서의 표본화 시각의 흔들림에 안정되어 있는 신호의 성질이 연구되었고, 안정된 전송이 가능한 새로운 3진 서로 부호군이 제안되었다. ISV(ISI sum variation)라는 부호 변수의 유한성이 신호의 안정성을 위한 필요 충분 조건이라는 것이 규명되었다. 기본적인 3진 선로부호의 경우에 대하여, 최소 대역폭 전송에 관련된 개념과 신호 특성이 검토되었다. 부호 변수인 DSV(digital sum variation)와 ISV의 직접적인 조절이 가능하도록, 그 자체로써 부호 변수값을 표현하는 state transition diagram이 구상되고, 이것이 구체화 되어 고리 모양의 부호라는 이름의 새로운 부호군이 제안되었다. 제안된 부호의 일반적 형태로부터 부호의 특징과 성질이 조사되었고, 여러가지의 새로운 부호가 소개되었다. 제안된 부호에다 기능을 추가시키기 위한, 부호의 변형 방법이제시되었다. 그 시도로서, MDB (modified duobinary) 부호에 대한 run length limited 부호가 설계되어졌으며 여러가지의 변형 형태가 가능함이 보여졌다. 제안되고 설계된 여러가지의 부호에 대하여, 전력 스펙트럼과 눈 모양이 실험적으로 측정되었으며, 눈 모양을 결정하는 파형식을 근거로 눈폭이 계산, 비교되었다. 이 결과, 새로이 소개된 부호들이 다양한 주파수 특성을 나타내며, 기존의 부호에 비하여 눈폭 관점에서 개선된 성능을 가지고 있음이 확인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