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렉티비티 단계에 따른 온라인 마케팅 효과 = The effect of interactive web-sites on online marketing efficienc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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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인터렉티브 웹 사이트가 기업의 투자(input)대비 그에 적절한 성과(output)를 내고 있는지에 대한 의문에서 출발하였다. 이러한 연구가 필요한 이유는 현재 많은 기업들이 시도하고 있는 인터렉티브 웹 사이트의 실제적인 마케팅 효과를 살펴봄으로써 E-마케터들에게 적절한 인터렉티비티 수준을 결정할 수 있도록 가이드 라인을 제시하는 데에 있다. 나아가 재화의 유형에 따라 무형재와 유형재로 나누어 각각의 재화의 특성에 따라 적절한 인터렉티비티 수준을 결정하는 데에도 그 의미가 있다. 본 연구를 위해 인터렉티비티에 대한 정의를 내리기 위해 마케팅, 광고, 정보시스템, HCI 분야의 선행연구를 바탕으로 인터렉티비티 속성을 다음과 같이 ‘반응 (Responsiveness), 연결성 (Connectedness), 실시간 상호작용 (Realtime Interaction), 사용자 조종 (User Control), 개인 맞춤화 (Personalization/Customization), 재미성 (Playfulness)’ 6가지로 도출해내었다. 그 다음 6가지의 인터렉티비티 속성에 따라 인터렉티비티 단계를 Low, Medium, High 3가지로 나누었다. Low단계에서는 인터렉티비티 속성 중 ‘반응 (Responsiveness), 연결성 (Connectedness)’을 갖춘 것으로 정의하였고, Medium 단계에서는 Low단계와 더불어 인터렉티비티 속성 중 ‘실시간 상호작용 (Realtime Interaction), 사용자 조종 (User Control)’을 첨가하여 정의하였으며, High 단계에서는 Medium 단계와 더불어 인터렉티비티 속성 중 ‘개인 맞춤화 (Personalization/Customization), 재미성 (Playfulness)’을 첨가하여 정의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터렉티비티 단계에 따른 온라인 마케팅 효과를 도출해 내기 위해 연구모델을 바탕으로 5개의 가설을 세우고 웹 실험을 설계하였다. 그 다음 인터렉티브 웹 사이트를 통한 온라인 마케팅의 효과를 측정하기 위해 인터렉티비티가 증가함에 따른 소비자의 호감도와 구매의도의 변화를 파악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는 크게 4 가지이다. 1. 웹 사이트의 인터렉티비티 단계가 증가 할수록 소비자의 호감도와 구매의도의 변화는 증가함 2. 인터렉티비티 단계가 증가할 때 호감도의 변화는 무형재와 유형재의 경우 Low 단계에서는 모두 비슷하게 증가하는 현상을 보였지만 Medium 단계에서는 유형재가, High 단계에서는 무형재가 각각 두 배 더 크게 증가함 3. 인터렉티비티 단계가 증가할 때 구매의도의 변화는 유형재가 무형재보다 두 배 더 크게 증가함 4. 온라인 마케팅 효과는 Low단계에서만 (+ : Positive) 의 값을 보임 본 연구가 기여하는 점은 크게 4 가지이다. 1. 인터렉티비티의 단계를 인터렉티비티의 속성에 따라 Low, Medium, High로 구분함 2. 인터렉티비티 단계에 따른 소비자의 호감도와 구매의도를 재화의 유형에 따라 분석함 3. 온라인 마케팅 효과에 대해 실증적인 분석을 함
Advisors
김원준researcherKim, Won-Joo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문화기술대학원,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7
Identifier
268803/325007  / 020053983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문화기술대학원, 2007. 8, [ iv, 98 p. ]

Keywords

Interactivity level; Online Marketing Efficiency; 인터렉티비티 단계; 온라인 마케팅 효과; Interactivity level; Online Marketing Efficiency; 인터렉티비티 단계; 온라인 마케팅 효과

URI
http://hdl.handle.net/10203/35050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68803&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MG-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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