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장르와 디스플레이 사이즈에 따른 디지털 멀티미디어의 쇼핑펀넬 분석The shopping funnel analysis on digital multimedia contents for different genre and display siz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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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공재적 성격을 가지고 있던 멀티미디어 콘텐츠는 IT혁명과 더불어 디지털 멀티미디어 콘텐츠로 진화하였고 점차 개인 소비재화 되고 있다. 이에 따라 마케팅 전략을 도출함에 있어서 시청률과 같은 소비자에 의존하던 기존 전략에서 소비자의 만족도와 지불의사에 의한 전략분석을 필요로 하는 상황이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디지털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있어서 영향력을 쇼핑펀넬 모형을 이용하여 분석하였다. 쇼핑펀넬은 구매 의향이 실제 구매로 얼마나 이어지는가를 알아봄으로써 소비를 예측하는 개념이다. 콘텐츠 소비의 쇼핑펀넬은 체험 만족이 지불의사로 어떻게 나타나는가를 콘텐츠 장르를 달리 한 실험과 보여지는 디스플레이 사이즈를 달리 한 실험을 통하여 살펴보았다. 그 결과, 만족도와 지불의사는 디스플레이 사이즈가 증가함에 따라 증가하였으나, 만족도와 지불의사의 차이, 즉 Marketing Efficiency 는 특정 디스플레이 사이즈에서 극대화되었고 또한 콘텐츠 별로 다른 결과를 보여 주었다. 이는 디지털 멀티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마케팅 전략을 도출함에 있어서, 디스플레이 사이즈에 대한 새로운 접근이 필요함을 의미하며, 디지털 콘텐츠 서비스 시장에 대한 새로운 연구방향을 제시한다.
Advisors
김원준researcherKim, Won-Joon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문화기술대학원,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7
Identifier
268798/325007  / 020053936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문화기술대학원, 2007. 8, [ 62 p. ]

Keywords

satisfaction; Willingness to pay; marketing efficiency; display size; digital multimedia contents; Shopping funnel model; 만족; 지불의사. 마케팅 효율; 디스플레이 사이즈; 디지털 멀티미디어 콘텐츠; 쇼핑펀넬 모형; satisfaction; Willingness to pay; marketing efficiency; display size; digital multimedia contents; Shopping funnel model; 만족; 지불의사. 마케팅 효율; 디스플레이 사이즈; 디지털 멀티미디어 콘텐츠; 쇼핑펀넬 모형

URI
http://hdl.handle.net/10203/35047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68798&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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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G-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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