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박물관의 전시 디자인 효율성 증진을 위한 3D 모델링 라이브러리 구축에 관한 연구

Building 3D model library for children's museum to enhance exhibition design effectiveness : a study on the case of Gyeonggi children's museum

경기도 어린이 박물관을 대상으로 한 사례조사 연구

전시 디자인은 기타 다른 분야의 디자인과 다른 특징적인 요소가 있다. 크게는 건축 디자인에 속하여, 건축물을 설계할 때 고려해야 할 요소인, 인간의 피지컬한 움직임과 동선을 포함하고, 작게는 방문객들이 전시물들을 통해 배우고 느끼는 주관적이고, 사회적인 것들이 포함이 된다. 특히 어린이 박물관 전시의 경우 기존의 전통적인 박물관 전시와는 달리, 위에서 언급한 특징들을 지니며, 교육적인 역할이 강조되고, 방문객들이 전시물을 체험하고 서로 소통하는, 사회성이 강조되는 곳이므로 전시 디자인 분야 중에서도 특별하다고 할 수 있다. 어린이 전시는 교육과 오락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는 가장 대표적인 형태 중 하나이며, 어린이에게 체험을 통한 효율적인 교육을 제공해 줄 수 있는 대안으로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하지만 전시디자인의 경우 기존의 건축디자인의 프로세스 및 디자인 소프트웨어를 그대로 차용하고 있고, 특히 손으로 디자인하고, 디지털화 시키고, 수정 및 보완 하는 과정을 반복해서 거치고 있다. 때문에 건축용 디자인 소프트웨어인 AutoCAD 의 경우 라이브러리를 구축해, 디자인 과정의 효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한 노력을 하고 있다. 그러나 전시 디자인의 경우 현재 특화된 라이브러리 및 실질적인 디자인 방안들에 대한 지식기반이 부족하다. 때문에 본 연구는 어린이 박물관의 전시 디자인의 주요 계획개념과 세부 디자인 지침을 체계화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3 차원 디자인 시스템 라이브러리를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궁극적으로는 이러한 자료를 통해 앞으로 실제 어린이 박물관 전시를 계획하는 기획자나 디자이너들이 자료탐색과 아이디어 개발 및 표현에 소모하는 디자인 시간을 효과적으로 감축시켜 줄 수 있고, 기획 단계에 있어서 창의성을 유발할 수 있는 지침으로 활용 될 수 있을 것이다.

구글 스케치업; 전시기획; 어린이 전시; 어린이박물관; 3D 라이브러리; 3D Model Library; Google Sketchup; Exhibition Planning; Children`s Exhibition; Childrens` Muse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