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량 내 조타 정보전달을 위한 진동촉감 기반 인터페이스 디자인Design of vibro-tactile based information presentation for navig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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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부화된 사용자의 시청각적 채널을 완화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촉각 디스플레이에 관한 관심이 빠르게 증대되고 있다. 특히, 과부화된 채널은 차량 내 환경에서 운전자의 안전에 심각한 영향을 끼칠 수 있으므로 중요한 연구 이슈로 인식되고 있으며, 이와 같은 이유로 인해 안전을 높일 수 있는 차량 내 햅틱 디바이스에 대한 다양한 연구들이 진행되고 있다. 이러한 배경에서, 본 연구는 부분적 파지를 통한 정보전달 촉감 디스플레이인 “햅틱 휠”을 제안하고 평가 하였다. 제안된 촉감 디스플레이는 복수개의 액추에이터를 스티어링 휠에 내장하여 진동촉감 형태로 인코딩된 정보를 정보 해상도가 높은 운전자의 피부를 통해 전달하였고, 시공간적 패턴으로 인코딩된 촉감 정보를 이용하여 파지형태와 파지한 손의 수에 상관없이 정보를 전달할 수 있도록 디자인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어떠한 디자인 파라미터가 방향성 정보전달에 큰 영향을 미치는지 찾아내고, 찾아낸 결과에 기반하여 촉감자극을 최적화 한 후, 최종적으로 운전 시뮬레이터를 통해 실증적 사용성 실험이 수행되었다. 본 연구는 상기 실험을 통해 방향신호를 위한 진동촉감 패턴의 디자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하였으며, 최종적으로 스티어링 휠 기반 촉감 디스플레이의 효과적 방향정보 전달 가능성을 시사하였다는 점에서 의의가 있다.
Advisors
임창영Lim, Chang-Young류중희Ryu, Jung-hee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전산학과,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10
Identifier
419121/325007  / 02007422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전산학과, 2010.2, [ vii, 93 p. ]

Keywords

인터페이스 디자인; 촉감환영; 햅틱 I/O; Tactile display; Human Vehicle Interaction; Interface Design; Tactile illusion; Haptic I/O; 촉감 디스플레이; 인간 차량 상호작용

URI
http://hdl.handle.net/10203/34900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419121&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CS-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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