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중의 경로 추적 행동On path following behavior of crow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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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를 이용한 군중 장면 애니메이션은 컴퓨터 게임이나 영화에서 종종 사용된다. 일반적으로 대규모 군중의 보행 장면을 표현하기 위해서 각 개체의 행동을 독립적으로 모델링하는 행위자 기반 방법을 주로 사용한다. 개개인은 자신의 목표와 선호하는 보행 동작, 감정 상태 등에 기반하여 스스로 결정을 내리며 행동하기 때문에 이러한 접근법은 유효하다. 그러나 대규모 군중의 경우, 사용자가 개별 행동 모델을 이용하여 각 개체들을 일일이 조종하는 것은 어렵다. 대신 개체 레벨보다 상위의 집단 레벨에서 군중의 행동을 조종하는 것이 더 직관적이다. 본 논문에서는 사건 기반 접근법에 기초하여 집단 역장 모델을 이용한 집단의 경로 추적 행동을 시뮬레이션하는 새로운 기법을 제안한다. 집단은 같은 목표를 가지는 개체들, 즉 같은 경로를 추적하는 개체들의 모임이다. 집단의 행동을 처리하기 위하여, 우선 집단과 그 구성원들의 행동을 관리하는 프레임웍을 소개한다. 그리고 집단이 무리지어 이동하는 특성을 유지하고, 개체 및 장애물과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집단 역장 모델을 제안한다. 집단의 무리짓는 특성은 정렬 특성, 응집 특성, 분리 특성으로 정의된다. 집단 역장 모델을 이용하여 동작을 생성하기 위한 매개값인 힘을 계산한다.
Advisors
신성용researcherShin, Sung-Yong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 전산학전공,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07
Identifier
265054/325007  / 020053482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전산학전공, 2007.2, [ vi, 36 p. ]

Keywords

경로 추적; 군중 시뮬레이션; 그룹 행동; Group Behavior; Path Following; Crowd Simulation

URI
http://hdl.handle.net/10203/34773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65054&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CS-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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