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기 단위의 클러스터링을 이용한 음악 요약Music summarization based on motive clustering

디지털 음악의 넓은 확산에도 불구하고 아직 디지털 음악을 컴퓨터가 자동으로 처리하는 기술의 발전은 미미하다. 최근에는 음악의 내용을 컴퓨터가 자동으로 분석하고 인식해서 음악의 장르를 분류하거나 그 내용을 요약하는 기술이 등장했지만 아직까지는 시작 단계라 할 수 있다. 음악 요약(Music summary)은 전체 음악 중에서 그 음악을 대표할 수 있는 부분으로 구성된 내용을 말한다. 음악의 특징을 가장 잘 나타낼 수 있는 부분이 포함되어야 하고, 기억하기 쉽고, 주제 선율을 담고 있어야 한다. 음악 요약을 통해서 사용자는 짧은 시간 내에 음악의 주제를 파악할 수 있고, 서비스 제공자는 자동화된 음악 요약 시스템으로 시간과 인력을 줄일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음악 요약에 관한 기존의 연구는 크게 2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음악을 고정된 길이인 프레임 단위의 세그먼트(segment)로 분할해서 각 세그먼트 간의 유사도를 측정해서 클러스터링을 하는 유사도 분석을 통한 요약 방법과 음악의 구조, 멜로디, 박자 등 음악의 의미적 구성 요소를 고려해서 요약을 구성하는 의미 분석을 통한 요약 방법이 있다. 유사도 분석을 통한 요약은 방법은 요약을 구성하는 단위가 음악의 의미적 요소를 고려하지 않아서 멜로디의 끊김이 발생한다. 요약을 구성하기 위해 음악의 서로 다른 영역에서 추출되는 요약의 단위들을 연결시켰을 때 자연스러운 요약이 되도록 하는 요약의 단위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또한 의미 분석을 통한 요약은 개별적인 음악의 구조를 요약에 반영하지 못한다. 서로 다른 음악 각각의 구조를 요약에 반영할 수 있도록 음악의 구조를 파악할 수 있는 기법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동기 단위의 클러스터링을 이용해서 음악을 요약하는 새로운 방법을 제안한다. 동기 단위로 요약을 구성함으로써 요약의 끊김을 줄이고, 정확한 음악의 특징을 반영할 수 있다. 기존의 요약 방법과 비교하여 요약의 품질을 평가한 결과 동기 단위의 클러스터링을 이용한 음악 요약 방법이 효과적이라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