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용 기반 영상 검색을 위한 객체 간 위치 관계의 8AB 표현8AB representation of spatial relations between objects for content based image retrieval

내용 기반 영상 검색(CBIR)은 영상 자체의 내용을 기술하는 특성을 이용하여 영상을 저장하고 검색하는 기법이다. 좀더 정확한 영상 검색을 지원하기 위하여 영상 내용을 좀 더 효과적으로 기술할 수 있는 특성의 개발이 필요하게 되었다. 현재 주로 사용되고 있는 낮은 레벨의 색상, 질감, 형태 등의 특성은 인간의 인지와 직접적으로 연관이 되지 않으며, 여러개의 객체가 포함되어 있는 영상은 잘 기술하지 못한다는 단점을 가진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하여 영상 검색 분야의 연구는 높은 레벨의 특성에 대한 연구로 진행되게 되었다. 높은 레벨의 특성은 좀 더 인간의 인지와 유사한 형식으로 영상을 기술하며, 대표적인 특성으로는 객체 간의 위치 관계 표현 등이 있다. 하지만 객체 간의 위치 관계 표현에 대한 이전의 연구들은 회전된 영상은 검색하지 못한다는(Not rotation invariant) 단점이 있다. 하지만 회전 불변(rotation invariant)은 정확한 영상 검색을 위한 특성 기술에 있어 중요하다. 본 논문에서는 객체 간의 위치 관계를 효과적으로 표현하기 위한 높은 레벨의 특성인 8AB(8 Angular Bin)라는 새로운 기법을 제안한다. 8AB 기법은 회전 불변을 지원한다. 제안한 기법을 이용한 유사도 계산 및 검색 기법 역시 제안되었다. 또한 본 논문에서는 검색 시간을 단축하기 위한 검색 공간 축소 기법을 제안하였다. 이러한 기법들을 이용하여 내용 기반 영상 검색 시스템을 개발하였으며, 실제 데이터와 이론적인 데이터를 사용하여 실험을 행하여 제안된 기법의 유효성 및 검색 공간 축소 기법의 성능을 보였다.

Keywords

위치 관계; 내용 기반 영상 검색; 모양 특성; spatial relation; image retrieval; CBIR; Shape feature; 위치 관계; 내용 기반 영상 검색; 모양 특성; spatial relation; image retrieval; CBIR; Shape featu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