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arrative abstraction model을 위한 대화 기반 씬 요약Dialog-based scene abstraction for narrative abstraction model

인터넷을 통한 멀티미디어 컨텐츠 제공 서비스가 활성화됨에 따라, 동영상 요약에 대한 연구도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 Narrative Abstraction Model(NAM)은 드라마의 구조를 이용하여 동영상 요약을 생성하는 연구이다. NAM은 기존의 요약 방식에 비해 일관성 있는 요약을 생성하지만, 요약 단위로 드라마 씬을 사용하기 때문에 씬 내의 불필요한 부분까지 요약에 포함한다는 한계점이 있다. 이는 씬의 필요한 부분만을 추출하여 씬의 길이를 줄임으로써 개선할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대화를 기반으로 드라마 씬의 길이를 줄이는 기법을 제안한다. 대화 기반 요약을 수행하기 위해 대화 세그먼트를 정의, 추출하고 대화 세그먼트의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여 최종 요약 씬을 생성한다. 제안한 요약 씬은 NAM이 더욱 효과적인 요약을 수행하도록 한다. 실험에서는 사용자 평가를 통하여, 제안한 방식의 정당성을 검증한다.

Keywords

동영상 요약; Video Abstraction; Narrative Abstraction Model; video Summa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