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티 제한 검색을 위한 웹 크롤링 및 PageRank 계산Web crawling and PageRank calculation for community-limited search

최근 웹 검색 분야에서는 검색 범위를 한정하기 위한 기법들이 많이 연구되어 왔으며, 대표적인 연구로는 제한 검색, focused crawling, web clustering 등이 있다. 그러나 이들 방법들은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다. 제한 검색은 검색 범위를 의미적으로 관련된 사이트들로 제한할 수 없으며, focused crawling은 질의 시점에 크롤링해야 한다. Web clustering은 많은 웹 페이지들을 대상으로 클러스터링하기 위한 오버헤드가 크다. 이러한 문제점들을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community 제한 검색의 개념을 제안한다. Community 제한 검색은 검색 범위를 특정 community로 제한하여 검색 하는 방법으로, community는 링크 기반의 클러스터링을 통해 구해지는 의미적으로 관련된 사이트들의 집합으로 정의된다. 그리고 community를 구하는 방법으로서 cluster crawler를 제안한다. Cluster crawler는 크롤링 중에 웹 페이지들을 점증적(incremental)으로 클러스터링하기 때문에 클러스터링 비용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다. Community 제한 검색은 의미적으로 관련된 웹 페이지들로 검색 범위를 제한할 수 있고, 질의 시점에 크롤링하지 않으며, 클러스터링의 오버헤드가 최소화되는 이점이 있다. 마지막으로, 본 논문에서는 community를 이용하여 PageRank를 2단계로 계산하는 방법을 제안한다. 제안된 방법은 첫 번째 과정에서 community 단위로 지역적(local)으로 PageRank를 계산한 후, 두 번째 과정에서 이를 바탕으로 전역적(global)으로 PageRank를 계산한다. 제안된 방법은 Wang에 의해 제안된 방법에 비해 PageRank 근사치의 오차를 59%정도로 줄일 수 있다.

Keywords

클러스터링; 크롤링; 웹 검색 시스템; PageRank; PageRank; clustering; crawling; Web search syste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