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DN : 웹 어플리케이션 전송 기법을 이용한 어플리케이션 서버의 동적 확장 방법WADN : a method for extending application servers dynamically using a Web application delivery mechanism

최근의 웹 기술의 발전으로 인해 웹 서비스의 상당 부분이 동적 컨텐츠로 구성되어 있다. 동적 컨텐츠를 포함한 웹 서비스는 서버측에서 웹 어플리케이션을 수행하기 때문에, 정적 컨텐츠를 서비스하는 서버보다 훨씬 많은 컴퓨팅 리소스를 사용하게 된다. 또한, 웹 서비스를 요청하는 클라이언트들의 접근 패턴이 시간 및 공간적으로 집중되는 현상으로 인해 서비스의 질이 떨어지게 된다. 이러한 클라이언트의 수의 갑작스런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는 동적으로 확장될 필요가 있다. 이 논문은 웹 어플리케이션을 전송하는 기법을 이용하여 어플리케이션 서버를 동적으로 확장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공한다. 웹 어플리케이션 서버가 클라이언트로부터 첫 요청을 받으면, 자신의 부하 상태에 따라 대상 서버를 결정하게 된다. 대상 서버는 특정 서비스 제공자에 의해 유지되는 서버 풀에서 선택된다. 선택된 대상 서버가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웹 어플리케이션을 가지지 않을 경우, 근원 서버로부터 전송되어 배치되어 서비스를 제공한다. TPC-W 벤치마크를 이용한 실험을 통해, 우리는 제안된 프레임웍이 확장성을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음을 보여준다. 특히, 서버가 과부하 상태일 경우, 더욱더 안정적인 서비스를 보장함을 알 수 있다. 이를 통해, 웹 서비스 지연이나 에러 문제는 획기적으로 감소되게 된다.

Keywords

동적; 서버; 어플리케이션; 웹; 확장; scalable; dynamic; server; application; Web