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7-디메톡시쿠마린 및 8-메톡시소탈렌의 말레이미드와의 광반응Photoreaction of 5,7-dimethoxycoumarin and 8-methoxypsoralen with maleimide

말레이미드는 DNA분자의 가장 좋은 모델중의 하나로 알려져 있다. 피부광독성을 나타내는 5,7 -디메톡시쿠마린과 8-메톡시소랄렌의 말레이미드와의 반응이 피부광독성의 기작을 밝히기 위해 연구 되었다. 광반응은 $CHCl_3$ 용액 및 디옥산 얼린 상태에서 수행되었다. 반응생성물들은 TLC에 의해 분석되었고, 주 생성물이 대롱크로마토그래피와 preparative TLC에 의해 분리되었다. 광생성물의 구조는 분광학적인 방법에 의해 결정되었다. DMC-말레이미드 및 8-MOP - 말레이미드 광생성물은 각각 피론 이중결합 및 푸란이중결합을 통한 $C_4$-고리화광부가물이었다. DMC 및 8-MOP의 형광이 말레이미드에 의해서 ?칭되어, 직선관계를 주는 Stern-Volmer plot이 얻어졌고, 각각의 ?칭속도상수는 7.61 × $10^9$, 7.56 × $10^9$ l/mole/sec 이었다. DMC - 말레이미드의 광부가 반응은 singlet exciplex기작을 통해 진행되었고, 8-MOP 말레이미드의 광반응은 삼중상태 메카니즘도 유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