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enylphosphonyl-N,N'-bis-ε-Caprolactam/KOH 촉매에 의한 2-Pyrrolidone 의 음이온 중합Anionic polymerization of 2-pyrrolidone via phenylphosphonyl-N,N'-bis-ε-caprolactam/KOH,

PPBC/KOH 촉매작용을 이용한 2-pyrrolidono의 음이온중합에 있어서 PPBC/KOH 몰 비, KOH의 농도 및 온도가 중합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PPBC/KOH 몰 비가 0.5일 때 중합속도가 가장 빠르고 conversion도 가장 높았으며, 또 KOH의 농도는 2mole%일 때 가장 높은 conversion과 점도가 얻어졌다. 50℃에서의 중합은 30℃에서의 중합보다 초기반응속도는 빠르나, 시간이 경과할수록 conversion과 점도가 오히려 낮아지는 경향이 관찰되었다. 최소자승법으로 중합속도를 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