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올말단기를 갖는 폴리에틸렌글리콜의 합성 : 폴리에틸렌글리콜/폴리아크리로니트릴 블록 공중합체 합성에의 응용Thiol-terminated polyethylene glycol : its application to the sythesis of PEG/PAN block copolymers

말단에 thiol 기가 포함된 polyethlene glycol ((PEG)-SH)을 합성하고, 이를 이용하여 PEG/PAN block 공중합체를 얻었다. (PEG)-SH 는 다음과 같이 합성하였다. $BF_3 \cdot (C_2H_5)_2O$를 촉매로 하여 epichlorohydrin 과 반응시켜 PEG 의 chlorohydrin 중간체를 얻은 다음 이를 sodium trithiocarbonate 와 반응시킨후 산성화하여 (PEG)-SH 를 얻었다. 수용액 중에서 acrylonitrile 을 모노머로 KPS 를 산화제로 사용하여서 redox 중합을 행하였다. 이때 macromeric thiol 이 환원제로 작용 thiyl 라디칼을 생성하여 중합반응이 개시되어서 PEG/PAN block 공중합체가 얻어졌다. 반응은 $10\,^\circ\!C$ 정도의 낮은 온도에서도 진행되었으며 유발시간은 보통 5분이 넘지 않았다. AN 농도에 비해 (PEG)-SH 의 농도가 증가될수록 전체수율과 분자량은 감소하였으나 block 공중합체내의 PEG 함량은 증가하였다. 점도 측정에 의한 분자량계산 결과로 미루어 보아 block 공중합체 1분자당 평균 1개의 PEG block 이 포함되어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PEG/PAN block 공중합체는 PEG 함량에 비례하여 흡습성이 증가하는데 23 \% 의 PEG 함량을 가진 공중합체 경우 상대습도 65 \% 에서는 10\%, 95\% 상대습도에서는 22\%의 흡습률을 가졌다. DSC 로는 PEG 에 관한 정보를 얻을 수 없었으나 TGA 사용결과 PAN homo 중합체보다 열적성질이 나빠진 것을 알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