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비닐알콜에의 아크리로니트릴 그래프트 공중합Graft copolymerization of acrylonitrile to poly (vinyl alcohol)

수용액에서 Potassium persulfate (KPS) 를 개시제로 사용하여 Poly vinyl alcohol 에 acrylonitrile 을 그라프트 공중합을 하였다. 중합이 진행되어 감에 따라 공중합체는 침전으로 생성되었다. Poly vinyl alcohol 의 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침전속도는 감소되며, suspension 상태의 미세한 공중합체가 생성된다. 침전속도의 감소는 persulfate 이온에 의한 poly vinyl alcohol 의 산화분해때문이며 suspension 상태는 친수성인 poly vinylalcohol 과 소수성인 poly acrylonitrile 성질 때문이다. sodium allyl persulfate 의 첨가는 중합에 있어서 수율은 감소하나 분자량의 증가를 가져온다. 일반적으로 생성된 그라프트 공중합체는 진한 질산과 가열된 DMF에 녹는다. 공중합체는 흡습율의 증가를 가져오는데, poly vinyl alcohol 이 6.8 \% 들어 있을때 95 \%의 상대습도에서 흡습율은 8.8 \%을 나타내었다. 그리고 열분석결과 polyacrylonitrile 이나 poly vinylalcohol 보다 더 안정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