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pendence of the liquid holdup on the geometrical shape of the packing materials in a randomly packed column

여러가지 충전물의 기하학적인 형태와 크기에 따른 액체 체유량 (holdup) 의 변화를, 10cm-ID 충전탑에서 지렛대 저울을 이용하여, 직접 체유량을 측정함으로써 연구하였다. 이 체유량은 두 유체의 유속, 충전층의 특성 및 용액의 물리적 성질의 함수이다. 힘 균형으로부터 이론적 모델을 설정하여, 다음과 같은 무차원식을 얻었다. 즉 ◁수식 삽입▷(원문을 참조하세요) 여기서 ◁수식 삽입▷(원문을 참조하세요) 이 식에서 φ/Φ는 충전물의 기하형태와 마찰계수, 표면장력 혹은 계면장력 그리고 두 유체의 유속의 함수이므로, 이 식을 좀더 정리하여 다음과 같은 일반식을 얻었다. ◁수식 삽입▷(원문을 참조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