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휘 부류의 지각과 운율적 위치의 상관성Correlation between the Perception of Word Class and Prosodic Position

이 연구는 운율 요인과 맥락이 관련될 때 한국어 청자들이 어휘 부류를 지각하는 양상을 탐구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이를 위해 음성을 듣고 어휘 부류를 판단하게 하는 지각 실험을 32명의 청자를 대상으로 수행하였다. 그 결과, 청자들은 운율적 요인이 통제되었을 때 어휘 부류를 음성적으로 구분하지 못하였다. 이는 운율 정보 없이는 어휘 부류를 식별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을 의미하였다. 한편, 어휘 부류의 지각은 운율적 위치에 따라 달라지는 양상을 보였다. 청자들은 자극의 음성적 단서를 토대로 운율적 위치를 식별하고, 이를 통해 어휘 부류를 판단하였다. 마지막으로 어휘 부류 지각에 대한 맥락 효과가 관찰되었다. 주변 맥락이 주어지면 청자들은 어휘 부류를 더 잘 지각하였다. 이러한 맥락 효과는 운율적 위치에 따라 다르게 나타났다. 이를 통해 한국어 청자들의 어휘 부류 지각에 운율적 요인이 밀접한 상관성을 갖는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