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드별 비탄성 정적 해석을 이용한 다자유도 교량의 지진응답Seismic responses of multi-degree of freedom bridge structures using modal pushover analysis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668
  • Download : 0
DC FieldValueLanguage
dc.contributor.advisor곽효경-
dc.contributor.advisorKwak, Hyo-Gyoung-
dc.contributor.author양수은-
dc.contributor.authorYang, Su-Eun-
dc.date.accessioned2011-12-13T02:41:15Z-
dc.date.available2011-12-13T02:41:15Z-
dc.date.issued2005-
dc.identifier.uri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244213&flag=dissertation-
dc.identifier.urihttp://hdl.handle.net/10203/31122-
dc.description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건설및환경공학과, 2005.2, [ [vi], 75 p. ]-
dc.description.abstract다자유도 교량 구조물의 비탄성 지진 응답을 평가하기 위하여 모드별 비탄성 정적 해석과 이를 개선시킨 방법을 제시하였다. Mpa는 이런 방법이고, 개선된 mpa는 항복 후 모드 형상의 변화를 고려한 방법이다. 나아가. 이 방법을 대칭 및 비대칭 교량의 예제 해석을 통하여 설명하였으며, 그리고 기존의 방법인 등가단자유도법과 mpa그리고 개선된 mpa를 통한 최대 변위 응답을 비탄성 시간이력해석으로부터 산정된 최대 변위응답과의 비교를 통하여 평가하였다. 예제 해석을 통하여 개선된 mpa가 가장 우수한 결과를 보이는 것을 볼 수 있었으며, 개선된 mpa는 항복 후 모드 형상의 변화를 고려하지 못하는 mpa의 단점을 보완하였다. 특히 교량 구조물에 적용할 때에는 항복 후 모드 형상의 변화를 고려해야 한다. 왜냐하면 교량 구조물이 빌딩구조물에 비해 항복 후 모드 형상의 변화가 심하기 때문이다.kor
dc.languagekor-
dc.publisher한국과학기술원-
dc.subject비선형 동적해석-
dc.subject모드별 비탄성 정적해석-
dc.subject지진응답-
dc.subjectseismic response-
dc.subjectnon-linear dynamic analysis-
dc.subjectModal pushover analysis-
dc.title모드별 비탄성 정적 해석을 이용한 다자유도 교량의 지진응답-
dc.title.alternativeSeismic responses of multi-degree of freedom bridge structures using modal pushover analysis-
dc.typeThesis(Master)-
dc.identifier.CNRN244213/325007 -
dc.description.department한국과학기술원 : 건설및환경공학과, -
dc.identifier.uid020033370-
dc.contributor.localauthor곽효경-
dc.contributor.localauthorKwak, Hyo-Gyoung-
Appears in Collection
CE-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