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의 방송서비스는 정부정책에 의해 허가되고 운영되어 왔으나, 최근 OTT 등의 방송 서비스들이 등장하고 있다. 방송의 대안미래를 탐색하고자 시나리오 플래닝 기법을 활용하여 미래시나리오를 구성하였으며, 이 과정에서 시청자들의 TV시청시간 분석을 통한 연령-기간-코호트분석과 언론 보도 자료를 기반으로 한 Weak Signal을 분석하여 변화의 핵심동인을 분석하였다. 연구를 통해 코호트별로 다른 TV시청시간 패턴이 나타나고 있고, 특히, 90년대생의 패턴이 다름을 확인하였다. Weak Signal 분석에서는 현재는 AI 와 TV, 스마트폰, 정책 등이 변화의 핵심동인이나, 미래에는 메타버스, PP, OTT 등이 미래의 변화의 동인이 될 가능성이 클 것으로 분석되었다. 이들 요소들을 종합하여 시나리오 플래닝을 진행한 결과, TV가 없는 집이라는 메타버스 방송주도 시나리오 외에 OTT가 주도하는 비싸진 방송 시나리오, 무료방송 시나리오, 다수 유료방송의 공존 시나리오가 도출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