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에서의 야간/주간수익률 반전현상 및 미래 주식수익률에 관한 연구(An) empirical study on overnight-to-daytime reversals and future stock returns in the Korean stock market

본 연구는 Akbas et al.(2021)의 방법론을 한국 주식시장에 적용하여 양(+)의 야간수익률 이후 음(-)의 주간수익률로 반전되는 현상의 상대적 빈도가 미래 주식수익률 횡단면에 대해 유의한 예측력을 가지는지 살펴본다. 그 결과 미국 주식시장과는 달리 한국 주식시장에서는 주간 반전현상의 상대적 빈도가 부호에 관계없이 모두 단일 정렬 포트폴리오 수준에서 강건한 미래 주식수익률 예측력을 보이며, 기업 특성변수들을 모두 통제한 Fama-Macbeth 회귀분석의 경우에도 통계적 유의성이 관찰되나 기업 특성변수별 이중 정렬 포트폴리오를 구성하면 그 유의성은 약해짐을 확인하였다. 아울러 주간 반전현상의 상대적 빈도가 가지는 미래 주식수익률 예측력은 상대적으로 규모가 작은 기업이 분포하고 있는 코스닥 시장에서 및 시장 참여자들 간 의견의 차이가 상대적으로 희석되었던 COVID-19 팬데믹 기간을 표본 기간에서 제외할 경우에 보다 더 뚜렷하게 관찰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