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컬러 결정 요인에 대한 연구: 국내 자동차 등록 데이터를 중심으로Analysis of factors that determine the color of a vehicle: Focusing on domestic vehicle registration data

지금까지 자동차의 컬러는 개인의 취향이나 중고차 가격, 차량관리의 용의성 등의 이유로 선택된다고 알려져 왔다. 그러나 컬러를 느끼고 경험하는 것은 인간의 고유한 능력으로 우리는 컬러에 다양한 상징과 의미를 담아왔고, 이를 사회적으로 내재화하여 집단의 경험으로 학습해 왔다. 그러므로 우리의 컬러 선택에는 의미가 있으며, 이는 자동차 컬러 선택에도 나타날 것이라고 유추해 볼 수 있다. 고가의 내구재인 자동차의 특성 상, 개인의 경제적 상황이 차량구입부터 컬러선택까지 영향을 미칠 것이라 가정하고, 경기지표와 자동차 컬러 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였다. 분석결과 패션분야와 달리 호경기가 예상될 경우 검은색 차량의 비중이 증가하였고, 불경기가 전망될 경우 흰색과 회색 차량의 비중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리고 검은색, 무채색, 유채색의 컬러선택 모두 40~50대의 비중이 가장 영향력이 큰 변수였으며 40~50대 비중이 증가하면 무채색 비중이 증가하고 검은색과 유채색은 감소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