라디오방송의 효과적인 유튜브 활용전략 연구(The) study on effective Youtube strategy of radio broadcasting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471
  • Download : 0
다른 매체와 융합을 통해 생존해온 라디오는 유튜브라는 플랫폼의 등장과 함께 영상기반의 디지털콘텐츠시장에 뛰어들었다. 본 연구는 라디오산업의 환경변화를 가치사슬관점에서 바라보고 유튜브플랫폼을 활용한 효과적인 경쟁전략을 제시하고자 했다. 따라서 라디오 이용률(청취율 및 채널점유율)과 유튜브 이용정도(조회수 및 구독자증감)간의 상관관계를 분석하고 제작진과 방송경영인을 16명 대상으로 심층인터뷰를 진행했다. 양적분석의 경우 라디오 프로그램 청취율과 해당프로그램의 유튜브 콘텐츠 조회수는 높은 상관관계를 보였으며, 라디오채널의 청취점유율과 해당채널이 운영하는 유튜브채널의 조회수 및 구독자 증감수 역시 긍정적 상관관계를 보였다. 질적분석 차원에서는 라디오제작진들은 라이브 스트리밍, 재가공, 유튜브 온리 콘텐츠 등 다양한 생산과 유통방식을 통해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으나, 주활동 외에 지원활동이 취약함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Coopetion측면에서의 연합체 성격의 라디오산업진흥기구를 만들고 이를 통해 라디오조직의 인력쇄신, 법규개선등의 환경변화를 이끌어낼 필요가 있다. 더불어 아날로그 콘텐츠산업 형태의 생산-유통-소비의 단순구조에 머물러있는 라디오산업 가치사슬을 확대시켜야 한다.
Advisors
김영욱Kim, Young-Uk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3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2023.2,[ii, 49 p. :]

Keywords

라디오방송▼a매체융합▼a라디오연구▼a유튜브▼a데이터 상관관계; Radio broadcasting▼aMedia convergence▼aRadio research▼aYoutube▼aData correlation

URI
http://hdl.handle.net/10203/307577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032229&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SJ-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