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 지원 공공기관 SNS 홍보특성과 이용동기가 정책참여도에 미치는 영향(The) effects of public SME agencies’ SNS characteristics and motivation of use on policy particip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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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쌍방향 소통이 중시되며 SNS의 활용도가 점차 증대되는 시대, 중소벤처기업 지원 공공기관의 SNS 특성과 사용자의 이용 동기가 중소기업 지원정책 참여도에 미치는 영향과 기관이미지가 SNS 홍보특성 및 이용동기와 정책참여도를 매개하는 효과를 알아보기 위해 중소벤처기업 종사자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 분석을 실시하여 실증연구로 규명하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통하여 SNS의 홍보 특성 중 유희성과 신뢰성, 이해용이성과 사용자의 정보적 이용 동기는 기관이미지에 영향을 미치는 결정 요인임을 확인하였다. 한편, 정책참여도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유희성과 정보적 이용동기로 드러났다. SNS 홍보 특성 중 신뢰성과 이해용이성은 정책참여도에 직접적 영향을 미치지는 않지만 기관이미지를 완전매개로 정책참여도를 높이는데 기여함을 파악하였다. 특히 유희성은 기관이미지와 정책참여도 향상에 미치는 가장 중요한 결정 요인으로 공공기관 SNS의 효율적 활용을 위해서는 일방적 정책 전달이 아니라 유희적 요소의 충족이 매우 중요한 고려사항임을 시사한다. 또한 기관이미지가 정책참여도에 미치는 영향력이 큰 만큼, SNS 특성 중 신뢰성, 이해용이성을 활용하여 기관이미지 제고 노력이 필요하다.
Advisors
김소영researcherKim, So Young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3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과학저널리즘대학원프로그램, 2023.2,[iv, 45 p. :]

Keywords

소셜네트워크(Social network service)▼a기관이미지▼a정책참여도▼a중소벤처기업; Social network service▼aSNS characteristics▼aInstitutional image▼aPolicy participation▼aSmall and medium-sized venture companies

URI
http://hdl.handle.net/10203/307573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1032238&flag=dissert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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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J-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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