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광등용 전자식 안정기의 역률 개선 회로POWER FACTOR CORRECTION CIRCUIT OF ELETRONIC BALLAST FOR FLUORESCENT LAMP.

본 발명은 전압원 및 전류원 방식의 공진형 인버터를 이용한 안정기의 공진 인덕터나 트랜스포머를 이용하여 점등되는 형광등의 수에 따라 전력 조절 및 역률 개선이 자동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한 형광등용 전자식 안정기의 역률 개선 회로에 관한 것으로서, 공진형 인버터의 트랜스포머(transformer)나 인덕터 겸용 트랜스포머의 2차측을 이용하여 그 크기가 입력 전원 전압의 크기와 동일하며 수십 kHz로 동작되는 정현파 형태 또는 임의의 고주파 전압원을 형성시키고, 또한 2차 측에 커패시터를 연결하여 그 값을 조절함으로써 전류의 크기를 조절하며, 이때 커패시터를 통해 트랜스포머의 2차측에 흐르는 고주파 전류를 정류한 형태가 입력측에 흐르게 함으로써 입력측의 역률을 1에 가깝게 개선하고, 또한 트랜스포머의 2차측에 흐르는 전류를 형광등의 필라멘트를 통하여 흐르게 하여 형광등의 사용에 관계없이 자동으로 전력 제어를 수행하여 전자식 안정기의 제조 가격의 절감과 가격 대비 성능의 향상을 이룰 수 있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