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합솔더 및 이의 제조방법Composite solders and process method of compositesolders

본 발명은 땜납 및 솔더볼 재료에서 크리프 강도 및 신뢰성을 높이기 위한 복합솔더 및 이의의 제조방법에 관한 것이다.본 발명의 복합솔더 제조방법은 고체분말을 사용하지 않으면서 솔더기지 내에 입자 형태의 금속간화합물 강화재를 인-시튜 공정으로 분산시키는 경제적이며 효과적이다.본 발명의 복합솔더 제조방법은 응고과정에서 강화재가 될 금속간화합물이 초정으로 솔더기지 내에 형성되는 조성의 솔더합금을 액상선 이상으로 가열하여 용해시킨 후 응고시켜 솔더기지 내에 금속간화합물을 형성시키는 단계와,솔더합금 내의 금속간화합물을 압연이나 인발 등의 소성가공으로 금속간화합물을 미세한 입자로 파쇄하는 소성가공 단계를 포함하는 것을 특징으로 한다.본 발명의 의해 솔더합금 내부에 균일하게 파쇄된 금속간화합물은 솔더기지 보다 융점이 높으므로 땜납 공정이나, 리플로우 공정에서 녹지 않고 고체상태를 계속 유지할 수 있으므로, 기지 내에서 입자상태로 계속 존재할 수 있어서 접합부의 강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