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용자 검색 선호도 정보를 이용한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내용 기반 검색 방법 및 장치METHOD AND APPARATUS FOR PERFORMING CONTENTS-BASED SEARCHING OF MULTIMEDIA CONTENTS BY USING USER PREFERENCE INFORMATION

본 발명은 사용자 선호도 정보를 이용하여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내용 기반 검색을 수행하는 방법 및 장치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은 내용 기반으로 멀티미디어 컨텐츠를 검색하는 방법에 있어서, 질의 컨텐츠와 특징값 추출 관련 선호도 정보를 입력받는 단계와, 상기 특징값 추출 관련 선호도 정보에 따라 상기 질의 콘텐츠로부터 특징값을 추출하는 단계와, 상기 추출된 특징값과의 유사도를 이용하여 상기 질의 콘텐츠와 유사한 컨텐츠를 검색하는 단계와, 상기 검색된 컨텐츠를 출력하는 단계를 포함한다. 본 발명은 사용자에게는 고급 내용 기반 검색 기능을 제공하고, 검색 엔진에게는 보다 정확한 검색 결과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본 발명은 사용자와 검색 엔진간의 효율적인 의사 소통 수단을 제공한다. 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