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차 보안 시스템 – R&D 전문인력 양성 중심으로Future Car Security System – Focused on Foster R&D Export

미래차 관련 보안 핵심 기술은 전통적인 자동차 분야와 달리 해외 선진국들의 자동차 보안 관련 규제를 시행하는 때에 이에 대한 고급 전문인력의 양성이 시급하다. 이에 정부에서도 미래차 보안 관련 기술개발에 대응하기 위해 산업기반 조성과 인재양성 지원 등을 정책적으로 육성할 계획을 하고 있고 본 논문에서는 산업체 고급인력 공급을 위한 대학의 석박사 학위과정의 교육목표, 교과과정 및 추진체계 등을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