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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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uthor | 진효진 | ko |
dc.contributor.author | 백금희 | ko |
dc.contributor.author | 차지영 | ko |
dc.contributor.author | 최정회 | ko |
dc.contributor.author | 임현승 | ko |
dc.contributor.author | 차미영 | ko |
dc.date.accessioned | 2022-11-14T08:01:03Z | - |
dc.date.available | 2022-11-14T08:01:03Z | - |
dc.date.created | 2022-11-13 | - |
dc.date.issued | 2021-12-04 | - |
dc.identifier.citation | ACK 2021 | -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299604 | - |
dc.description.abstract | 챗봇의 사용 용도는 일상 대화와 소비자 응대를 넘어서 심리 상담 용도로 확장하고 있다. 이 연구에서는 챗봇-사람 채팅에서 무작위로 추출한 '우울'과 관련된 대화 데이터를 텍스트마이닝 기법으로 분석하여 채팅에서의 우울 관련 담론 주제를 파악하였다. 더불어 정성 분석을 통해 사용자들이 챗봇에 털어놓고 있는 '우울' 의 종류를 범주화하고 분류하여, 트위터의 '우울' 데이터와의 차이점을 비교하였다. 이를 통해 챗봇 데이터의 '우울' 대화만의 특징을 파악하고, 우울 증상 탐지와 그에 따른 적절한 심리지원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 디자인의 착안점을 제시한다. | - |
dc.language | English | - |
dc.publisher | 한국정보처리학회 | - |
dc.title | A Study on the Categories and Characteristics of Depressive Moods in Chatbot Data | - |
dc.type | Conference | - |
dc.type.rims | CONF | - |
dc.citation.publicationname | ACK 2021 | - |
dc.identifier.conferencecountry | KO | - |
dc.identifier.conferencelocation | 여수 히든베이호텔 & 온라인 | - |
dc.contributor.localauthor | 차미영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진효진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백금희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차지영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최정회 | - |
dc.contributor.nonIdAuthor | 임현승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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