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iffer Station: Wi-Fi 수동 핑거프린트 기반 실내 측위를 위한 패킷 수집 시스템의 실용적 설계

Wi-Fi 수동 핑거프린팅은, 대상이 되는 사용자의 협력을 구하기 어려운 상황 및 환경에 적합한 실내 측위 기법이다. 이 기법에는 대상 공간 내의 IEEE 802.11 패킷을 수집하는 시스템이 필수적인데, 기존의 시스템들은 비효율적인 하드웨어 및 펌웨어 설계, 정보 추출 방식, 데이터 전달 체계 및 비경제적인 원가가 그 실용화에 장애물이 되어 왔다. 이에 본 연구진은, 무선 네트워크 어댑터 및 처리장치 이원화를 통해 패킷 손실률을 최소화하였고, IEEE 802.11 패킷의 위치 관련 정보의 효율적인 추출 및 처리 방식과 전달 체계를 제시하였다. 또한, 경제적인 원가 및 소형화를 달성하여 Wi-Fi 수동 핑거프린트 기반 실내 측위 서비스의 실용화에 한 단계 근접하였다. 본 시스템은 기록 보고 주기 설정에 따라 약 45~80% 가량의 실용적으로 타당성 있는 패킷 수집률을 보였으며, 이는 사용자 시나리오에 따라 실시간 사용자 추적도 가능한 수치이다. 본 시스템은 고정된 단일 채널에 대해 구현되었고, 2.4 GHz 대역에 대해서만 수집이 가능하다. 현재 수준에서도 실내공간에서의 근접 위치 특정부터, 시나리오에 따라서는 길 안내 등과 같은 추적 및 항법 서비스의 구현까지 가능한 수준이나, 더 나은 실용성을 위해서는 이후 복수 채널 수집을 위한 채널 순회 최적화 기술, 5 GHz 대역에 대한 수집 기능도 시스템에 포함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