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미지를 매개로 하는 멀티모달 반지도학습Image-Bridged Multimodal Half-Supervised Learning

멀티모달 데이터를 활용하는 학습 방법은 다양한 형태로 존재하는 데이터를 서로 연관 지어 상호검색을 위한 특징을 추출하거나, 다양한 형태의 데이터를 종합적으로 요구하는 새로운 태스크를 수행하기 위해 사용된다. 현재까지, 이미지와 텍스트 및 이미지와 소리 데이터 간의 멀티모달 학습을 수행하는 연구가 진행되어왔다. 이에 더 나아가, 본 논문에서는 이미지를 중심으로 소리 및 텍스트 데이터를 상호 고려하는 반지도학습 방법을 적용한 모델을 제시한다. 해당 모델은 이미지, 소리, 텍스트를 자유로이 수용하여 각각에 대한 특징을 추출할 수 있다. 덧붙여, 멀티모달 학습에 통상적으로 사용되는 단순 랭킹 손실함수의 한계점을 보완한, 마진값이 이미지 피처 간 유사도에 따라 변하는 가변 마진 랭킹 손실함수를 적용하여 모델을 학습시킨다. 최종적으로, 위 방법을 통해 학습한 모델의 표현력을 평가하기 위해, 제로-샷 텍스트-비디오 검색 성능을 중심으로 이종 데이터 간 상호검색 성능을 정량적으로 분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