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러닝 기반 고객 인테리어 취향 분류 모델의 성능 변화 : 고객의 데이터 기입 능동성과 불균형 데이터의 오버샘플링 수준을 중심으로Performance changes in deep learning-based customer interior taste classification models : focusing on the active level of customer attitude in data input and the level of oversampling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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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산업혁명 시대의 도래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이 전 산업 영역에 확산됨에 따라 데이터를 기반으로 개별 고객을 이해하기 위한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들이 활용되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변화에 대한 반작용으로 GDPR, CCPA 등 개인정보 보호를 위한 조치들이 등장하였다. 한편, 구글, 애플 등은 개인 정보 보호에 동조하여 3rd party 업체들에게 개인을 유추할 수 있는 쿠키 데이터 등의 비식별 정보를 제공하지 않기로 결정하였고, 데이터 활용은 그들이 보유한 샌드박스를 통해서만 활용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다. 이러한 흐름은 플랫폼 내에서 활동하는 사업체들로 하여금 상위 플랫폼에 대한 데이터 종속화를 야기할 수 있으며, 이러한 관점에서 플랫폼 내 플레이어들은 데이터에 대한 독립성 확보를 위해 자체적인 데이터 수집이 이전보다 더욱 중요해졌다. 본 연구에서는 한 고객을 둘러싼 다양한 데이터 수집이 고객의 취향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분석하였다. 특히, 그 중에서도 개인이 능동성을 두고 적극적으로 기입한 고객 데이터가 취향 예측에 미치는 영향을 파악하였다. 여기서는 딥러닝을 활용하여 인테리어 영역의 고객 취향 분류 예측 모델을 구성하였다. 이에 더하여, 고객의 불균형한 인테리어 취향 예측의 향상을 위해 오버샘플링을 시행하여, 오버샘플링이 불균형한 취향 예측에 기여하는 바에 대해서도 연구하였다. 이를 통해 능동적 고객 데이터 수집과 소수 클래스의 취향 예측의 정교화가 가져오는 비즈니스 관점의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dvisors
박성혁researcherPark, Sung-Hyuk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1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21.8,[iii, 29 p. :]

Keywords

고객 데이터▼a취향 예측▼a인테리어▼a홈공간 인테리어▼a딥러닝▼a다중 분류▼a불균형 데이터▼a오버샘플링▼aADASYN▼고객 예측; Customer prediction▼aCustomer data▼aTaste prediction▼aInterior▼aDeep-learning▼aMulti-classification▼aImbalanced data▼aOversampling▼aADASYN

URI
http://hdl.handle.net/10203/296169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63812&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SIM-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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