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너광고 요소에 따른 광고효과 분석: 색의 3요소(색상, 명도, 채도)와 메시지 요소를 중심으로The Advertising Effects of Online Banner Advertisement Elements: Based on Three Dimensions of Color (Hue, Brightness, and Saturation) and Message Element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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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광고 중 하나인 이미지 배너광고는 제작 비용이 동영상광고 제작 비용보다 낮고, 집행에 따른 성과측정이 용이하다는 장점 때문에 소규모 온라인 커머스 광고로는 물론, 대규모 디지털캠페인 중 하나로도 적극 활용되고 있으며 그 집행 건수와 집행금액 규모는 점점 더 커지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배너광고를 배경 컬러, 메시지 관점에서 어떻게 제작하는 것이 효과적인지 분석해보고자 하였다. 연구 결과, 컬러 요소 중 색상의 주 효과 및 색상과 메시지요소의 상호작용 효과는 모두 유의미하게 나타난 반면, 명도와 채도에 따른 광고효과는 유의한 차이가 나타나지 않았다. 또한 차가운 배경 색상과 이벤트 참여유도 메시지 조합의 배너광고가 광고효과가 가장 긍정적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를 통해 효과적인 배너광고를 제작하는 데에 참조할 수 있는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고자 한다.
Advisors
박병호researcherPark, Byungho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1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21.8,[iv, 51 p. :]

Keywords

배너광고▼a온라인광고▼a광고효과▼a광고태도▼a제품태도▼a클릭의향▼a구매의향; Banner advertisement▼aOnline advertisement▼aAdvertisement effect▼aAttitude toward ad▼aProduct attitude▼aClick intention▼aPurchase intention

URI
http://hdl.handle.net/10203/296168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63816&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SIM-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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