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행 사건에 의한 온라인 검색어 트렌드와 관련광고관심도변화분석: COVID-19 상황 속 온라인 매체 광고를 중심으로Analysis of changes in online search trends and related advertising interest due to preceding events: focused on advertisements in online media sites in the context of COVID-19 pandemi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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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년 전세계는 COVID-19(이하 코로나19) 라는 전례를 찾기 힘든 21세기형 대 전염병(Pandemic) 상황에 갇혀 많은 사회적 변화와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 강제적 언택트(untact) 시대로의 진입을 통해 전 세계인들의 외부 활동과 관련된 소비는 급격히 줄어들었고, 그 결과 분야와 업종을 막론하고 대부분의 기업들은 재정적어려움을겪게되었다.이에정부의긴급대출지원과관련정책발표가 이어졌고, 사람들의 대출 관련 상품에 대한 관심은 크게 증가하였다. 이에 본 연구는 코로나19 진행 상황 속에서 벌어진 경제적 피해가 사람들의 온라인 속 검색 행동과 관련 광고 관심도에도 유사한 방향으로 변화를 일으켰는지에 대해 세가지 항목의 데이터를 활용해 파악해 보고자 한다. 구체적으로는 코로나19의 확진/사망자수와대출관련키워드검색어트렌드수치및관련광고의 클릭률(Click-through rate, 이하 CTR) 간의 상관 관계를 밝혀 이를 규명해 보고자 한다. 이에 검색어 수치는 국내 최대 포털사이트 네이버의 검색어 트렌드 수치를, 광고 CTR은 국내 1,500여개 이상의 매체사 기사 추천 영역에 광고를 송출하는 데이블의 대출 관련 광고 데이터를 사용한다. 본 연구는 코로나19가 초래한 온라인 검색어 트렌드와 관련 광고 관심도 변화에 프라이밍 효과(Priming effect, 사람들의 행동과 판단이 선행 사건에 의해 유사한 방향으로 이어져 가는 효과)가 있었는지를 확인해 본다는데 의의가 있다.
Advisors
박병호researcherPark, Byungho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1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21.2,[iii, 28 p. :]

Keywords

COVID-19▼a검색어 트렌드▼a대출▼a온라인 광고▼a프라이밍 효과; COVID-19▼aQuery Trend▼aLoan▼aOnline Advertising▼aPriming Effect

URI
http://hdl.handle.net/10203/296166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49187&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SIM-Theses_Master(석사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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