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 리뷰 데이터 기반의 조직몰입도 측정 체계 구축 : 글래스도어 리뷰 데이터를 활용하여Establishment of organizational engagement measurement system based on online review data : using glassdoor review data

Cited 0 time in webofscience Cited 0 time in scopus
  • Hit : 612
  • Download : 0
사람들이 일하고 싶어하는 기업들은 일하는 방식과 회사의 운영 방침 등 전반적인 회사의 분위기인 조직문화가 매우 훌륭한 기업들이다. 조직문화는 경영자의 신념과 경영철학이 담긴 핵심가치가 직원들에게 전이된 결과물이며 다른 기업과 차별화 할 수 있는 무형의 경쟁력이다. 뿐 만 아니라 강한 조직문화에 직원들의 몰입도가 높을수록 우수한 경영성과가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이 되었다. 그래서 경영자들은 직원들의 조직몰입도가 높은 상태에서 일하기를 원하고 현재 기업의 몰입도가 어떤 수준인지 알고 싶어한다. 그러나 이렇게 기업의 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조직몰입도의 기준과 정의가 측정기관마다 달라 현재의 수준을 비교할 수 없을 뿐 아니라 관리나 개선하려는 노력의 효과도 알 수 없다. 또한 몰입도의 측정 방식인 설문조사를 통한 분석방법은 왜곡과 편향적인 답변의 확률인 높다는 구조적인 한계가 존재한다. 이 문제를 해결하고자 기업의 리뷰 데이터를 기반으로 업무 환경, 정책, 업무 가치 및 직무 특성과 같은 다양한 항목으로 구성된 조직몰입도 측정 체계를 구축하고자 한다. 대량의 리뷰 데이터와 조직몰입도 진단을 위한 설문지를 사전 학습된 언어 모델에 적용하여 임베딩 시킨 후, 문장 간의 유사도를 측정 및 비교하면 실제 설문에 응답 하지는 않았지만 문장 간의 유사도 정도에 따라 어떤 강도로 응답 하였는지에 대한 결과로 측정이 가능하여 설문에 응답한 것과 비슷한 결과 도출이 가능하다. 이를 통해 조직진단영역에서 직원들의 몰입도 측정방법에 대해 새롭고 보완적인 접근 방식이 유용하다는 것을 확인하고자 한다. 그리고 새로운 접근 방식을 통해 상시적으로 기업에 대한 직원들의 인식을 파악하고 중요한 현상들을 설명할 수 있게 될 뿐 아니라 기존의 설문 기반의 진단 방식의 단점인 고비용, 일회적 수행을 보완할 수 있는 솔루션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Advisors
강금석researcherKang, Keumseokresearcher
Description
한국과학기술원 :정보경영프로그램,
Publisher
한국과학기술원
Issue Date
2021
Identifier
325007
Language
kor
Description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정보경영프로그램, 2021.8,[iii, 41 p. :]

Keywords

조직몰입도▼a조직진단▼aHR analytics▼a센텐스버트▼a워드임베딩▼a온라인리뷰▼a사전학습언어모델; Engagement▼aOrganization diagnosis▼aHR analytics▼aSentence-BERT▼aWord-embedding▼aOnline review▼aPre-trained language model

URI
http://hdl.handle.net/10203/296163
Link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63811&flag=dissertation
Appears in Collection
KSIM-Theses_Master(석사논문)
Files in This Item
There are no files associated with this item.

qr_code

  • mendeley

    citeulike


rss_1.0 rss_2.0 atom_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