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C 캐시 사용량을 고려한 RDMA 성능 격리RDMA performance isolation with managing NIC cache usage

낮은 지연시간과 높은 처리량으로 인해 최근에 많은 데이터 센터에서 RDMA를 도입하고 있다. 데이터센터의 또 다른 추세는 자원 효용성을 높이기 위해 일괄 작업과 지연시간에 민감한 서비스를 하나의 물리 노드에 같이 실행한다는 것이다. 이 때 지연시간에 민감한 서비스의 SLO를 보장해주기 위해서는 일괄 작업과 지연 시간에 민감한 서비스 간에 성능 격리(performance isolation)가 필요하다. RDMA의 커널을 우회하는 특징 때문에 RDMA는 TCP/IP와 달리 글로벌하게 자원 사용량을 조정 하는 qdisc와 같은 트래픽 컨트롤러가 없다. 그리고 네트워크 대역폭뿐만 아니라 NIC 캐시에 대한 사용량도 같이 조정해주어야 성능 격리를 보장해 줄 수 있다. 우리는 NIC 캐시 사용량이 관리되지 않으면 실제로 성능 간섭이 발생함을 보인다. 우리는 전역적으로 트래픽을 제어할 수 있고 NIC 캐시를 많이 사용하는 배치 작업과 함께 지연시간에 민감한 서비스를 같이 실행하면서도 지연시간에 민감한 서비스의 SLO를 보장할 수 있는 자원관리자(resource manager)를 제안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