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C Field | Value | Language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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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c.contributor.advisor | 이의훈 | - |
dc.contributor.advisor | Lee, Euehun | - |
dc.contributor.author | 장원재 | - |
dc.date.accessioned | 2022-04-15T07:58:01Z | - |
dc.date.available | 2022-04-15T07:58:01Z | - |
dc.date.issued | 2021 | - |
dc.identifier.uri | http://library.kaist.ac.kr/search/detail/view.do?bibCtrlNo=948603&flag=dissertation | en_US |
dc.identifier.uri | http://hdl.handle.net/10203/295068 | - |
dc.description | 학위논문(석사) - 한국과학기술원 : 기술경영학부, 2021.2,[iv, 57 p. :] | - |
dc.description.abstract | 마케팅 분야 기존의 선행연구들에서 브랜드가 다른 브랜드들과 차별화되며 소비자들의 선호도에 영향을 끼치는 인간적인 특성, 즉 ‘브랜드 개성’이 있다는 것은 증명되었다. 또한 색채심리학의 연구들에서 특정 색상이 그 색상을 본 사람들에게 추상적인 개념을 연상하는 작용을 한다는 것 또한 증명되었다. 이 연구는 20대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특정 색상이 드러나는 제품 광고를 보여주기 전후 소비자들의 제품에 대한 인식 및 광고 선호도의 변화를 측정하여 색상과 브랜드개성 및 광고 선호도의 상관관계를 확인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기존에 국내 브랜드들의 브랜드개성에 대한 연구에 기반하여 제품군은 스마트폰과 막대사탕의 두 그룹을 대상으로 하며 피실험자 집단은 해당 제품의 구매 비율이 높은 20대로 설정한다. 이 연구는 색상과 브랜드개성이라는 디자인과 마케팅의 서로 다른 영역을 연결함으로써 향후 디자인이론에 기반한 마케팅 연구를 진행하는 연구자들의 선행연구로써 활용되길 기대한다. | - |
dc.language | kor | - |
dc.publisher | 한국과학기술원 | - |
dc.subject | 컬러 마케팅▼a광고▼a색상▼a브랜드개성▼aFCB 모델 | - |
dc.subject | Color Marketing▼aAdvertisement▼aColor▼aBrand Personality▼aFCB Grid | - |
dc.title | 광고의 색상이 20대 소비자의 인식에 끼치는 영향: 색상과 브랜드 개성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 - |
dc.title.alternative | The effect of advertising colors on perception of 20s consumer: focusing on the interplay of color and brand personality | - |
dc.type | Thesis(Master) | - |
dc.identifier.CNRN | 325007 | - |
dc.description.department | 한국과학기술원 :기술경영학부, | - |
dc.contributor.alternativeauthor | Jang, Won-Jae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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