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의 변동성 분석: VKOSPI의 분해를 통한 불확실성 반영에 대한 실증연구Analyzing VKOSPI by decomposing into overnight and trading hour - the reflection of uncertainty

본 연구에서는 한국 주식시장에서의 변동성을 나타내는 지표인 KOSPI 200 변동성 지수(VKOSPI) 를 장 중과 장 외 시간으로 분해하여 트레이딩 활동이 변동성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였다. 실증연구 결과 비거래시간에는 불확실성이 누적되어 변동성이 상승하고 거래시간 동안의 트레이딩 활동에 따라 변동성이 축소하는 것을 확인하였고, 주말 혹은 공휴일로 상정된 더 긴 기간동안 불확실성의 누적효과는 변동성 상승의 결과를 나타내었다. 마지막으로 외부의 거시경제적 요인으로 미국의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일정의 효과를 포함하여 이벤트 직후 불확실성이 해소되어 변동성이 급락함을 확인하였으며, 시계열 회귀분석을 통해 해당효과가 주말 및 공휴일에 따른 불확실성의 누적효과보다는 영향력이 다소 낮은 일회성 이벤트임을 확인하였다. 해당 분석을 수행하기 위해서 AR 모형(AutoRegressive Model)과 VAR 모형(Vector AutoRegressive Model) 등 다양한 시계열 분석 모형을 이용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