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COVID-19)으로 인한 한국주식시장의 침체기간동안 ESG등급과 주가수익률의 관계에 대한 실증분석ESG performance and stock returns: the coronavirus recession in the Korean stock market

본 연구는 기업의 ESG활동과 재무적 성과인 주가수익률의 관계성에 대한 분석이다. 국내 및 해외에서 기업의 ESG활동과 재무성과에 대한 활발한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나 아직까지 일관된 결론으로 맺어지지는 않는다. 본 연구는 단순한 ESG관련 펀드의 투자성과에 대한 분석이 아닌 시기적 특수성을 고려한 ESG투자의 재무성과를 살펴보고자 하였다. 2020년 상반기 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19의 확산이 빠르게 퍼지며 전세계적으로 혼란스러운 시기를 겪으며 이로 인해 주식시장도 폭락과 변동성 장세를 겪었다. 이러한 한국의 짧은 침체기 동안 투자자들이 기업의 ESG활동을 의식하여 투자하는지, 그렇다면 그에 대한 보상을 받았는지를 알고자 하는 목적을 가지고 있다. 연구 목적에 맞춰 한국기업지배구조원에서 발행하는 ESG등급과 재무지표, 두 가지의 주가수익률을 이용하여 고정효과회귀분석으로 검증해 보았다. 실증분석 결과 침체기간 동안 ESG등급이 높은 기업군(S, A+, A, B+) 은 등급이 낮은(B이하) 기업군에 비하여 주가수익률이 유의하게 낮은 수치를 보였고 통합등급 뿐만이 아니라 개별 E, S, G등급에서도 같은 결과를 보이는 강건한 결론을 냈다. 또한 수익률을 종속변수로 하는 회귀분석 결과 대체적으로 유동부채, 장부가치대시장가치비율, 영업이익, 모멘텀, 기업고유위험요인 변수가 통계적으로 유의한 것을 발견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