레버리지 ETF의 헤지 수요 및 주식 수익률의 일중 모멘텀에 관한 연구

Hedging demand of leveraged ETFs and intraday momentum in Korean stock market

본 연구는 KODEX200 ETF 상품을 활용하여 한국 주식시장에서 일중 모멘텀이 나타나는 현상을 확인하였다. 장 종료 1시간 전부터 장 종료 30분 전 구간의 수익률 및 전일 종가에서부터 장 종료 30분 전 구간의 수익률이 장마감 마지막 20분 구간의 수익률을 유의하게 설명하고 있음을 횡단면 회귀분석을 통해 확인하였다. 덧붙여, 시장 내 존재하는 헤지 수요가 변동성을 확대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함을 설명하며, 대표적인 예시로 레버리지 ETF로부터 파생되는 일일 재조정 거래를 추정하고 이 변수가 일중 모멘텀 현상을 유의하게 설명하고 있음을 확인하였다. 상기의 일중 모멘텀에 영향을 주는 조절변수를 설정하고 그룹별로 분석한 결과, 변동성이 큰 그룹에서, 거래량이 많은 그룹에서, 그리고 Amihud 측도가 높은 그룹에서 유의한 결과를 관찰할 수 있었다. 반면 회전율에 따른 분석 및 상승장 대 하락장에 따른 분석에서는 그룹 분류에 상관없이 일중 모멘텀 현상을 관찰할 수 있었다.

일중 모멘텀▼a상장지수펀드▼a횡단면 회귀분석▼a헤지 수요▼a일일 재조정 거래▼a변동성▼a거래량▼aAmihud 측도▼a회전율▼a상승장▼a하락장; Intraday momentum▼aExchange traded fund▼aCross-sectional regression▼aHedge demand▼aDaily rebalancing▼aVolatility▼aTrading volume▼aAmihud illiquidity Measure▼aTurnover rate▼aBullish market▼aBearish mark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