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시장에서의 교차 자산 시계열 모멘텀 전략 실증연구(An) empirical study of the cross-asset signal timeseries momentum strategy in the Korean market

본 연구에서는 한국시장에서 주식과 채권의 모멘텀 조건에 따라 모멘텀 전략을 수행하는 교차 자산 시계열 모멘텀 전략의 유의성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표본 기간 2004년 4월부터 2021년 4월까지의 성과를 비교해본 결과 시계열 모멘텀, 횡단면 모멘텀 전략에 비해 더 좋은 성과를 보임을 확인할 수 있었다. 또한, 주가 지수의 수익률과 주식형 펀드 플로우와의 관계, 국채 만기 수익률 변화와 투자자 예탁금 변화에 대한 분석을 통해 교차 자산 시계열 모멘텀 전략 성과의 원천에 탐구하였다. 아울러, 교차 자산 시계열 모멘텀 조건에 따른 미래의 경기 지표의 변화에 대해 알아보면서, 교차 자산 시계열 모멘텀 조건이 금융 시장, 나아가 전반적인 경기 상황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음을 대략적으로 확인할 수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