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igilant Asset Allocation의 한국에서의 적용 – ETF와 암호화폐를 중심으로(An) empirical study on VAA strategies in the Korean equity market with Bitcoin

근래 암호화폐에 대한 전세계적인 관심도가 높아지며 자산군에 대한 특징 및 투자방식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어 왔다. 특히 기존에 존재한 모멘텀 전략은 팩터를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해왔다. VAA는 다양한 팩터들 중 모멘텀에 대한 전략으로 기존의 듀얼 모멘텀의 손실가능성에 대해 빠르게 대처하는 방식으로 적용될 수 있는 방식이다. 이는 기존의 내재가치가 존재하는 주식, 채권, 부동산과는 내재가치를 설정하기 어려운 금과 같은 귀금속 자산등과 같은 대체투자군에 적용할 수 있는 방식으로 암호화폐에 대해 적용할 수 있었다. 본 논문에서는 두가지 주요 사항을 밝혀냈다. 첫 번째로, 한국시장에서의 VAA모멘텀 전략을 적용한 결과, 헨릭슨-머튼 모형을 통하여 전세계 자산군에서와 같이 모멘텀 효과에 의한 시점 선택에 대해 유효한 전략으로 볼 수 있다는 것과 암호화폐를 적용한 유니버스에서도 유의미한 시점선택이 가능하다는 것을 밝혀냈다. 두 번째로, 수익률 측면에서의 암호화폐 자산군은 해외시장과는 다르게 국내시장에서 유효하나 변동성에 의한 투자자산의 심리를 고려한 RAD 수치를 고려한 결과로는 유효하지 않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