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에서 애널리스트의 목표주가와 수익률에 관한 연구

(A) study on analyst price targets and returns in the Korean stock market

애널리스트의 목표주가와 관련한 많은 연구에서는 애널리스트의 예측치 그 자체의 정확성이나 그 안에 담겨있는 유의미성에 관한 내용을 다루어 왔다. 본 연구에서는 2000년부터 2019년까지의 한국 주식시장의 데이터를 활용하여 애널리스트의 목표주가와 수익률에 관한 분석을 하였다. 특히, 애널리스트의 목표주가 산출이 업종 내 종목들 간의 상대적인 가치평가로부터 이루어진다는 점에 착안하여, 업종 내 종목들의 상대적인 목표주가 순위에 기반한 투자전략을 분석해 보았다. 애널리스트의 목표주가에 내재된 기대수익률을 기반으로 각 업종별로 목표주가 내재 기대수익률이 큰 종목을 매수하고, 낮은 종목을 매도하는 업종중립 포트폴리오 전략을 실행하였다. 연구를 통해 이 포트폴리오가 표본기간 동안 유의미한 초과수익을 달성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포트폴리오의 수익률에 영향을 줄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변수들을 통제한 횡단면 분석에서도 여전히 이 전략은 유의한 결과를 나타냈다. 국내 시장을 코스피와 코스닥으로 나누어 실행한 분석에서도 두 시장 모두에서 일관된 결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애널리스트 목표주가▼a목표주가와 수익률▼a상대가치 평가▼a한국 주식시장▼a주식 수익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