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에서 요인 모멘텀과 모멘텀 요인Factor momentum and the momentum factor in Korean stock market

본 연구에서는 한국 주식시장에서 모멘텀 현상을 Fama-French의 5요인들의 모멘텀으로 설명하고자 한다. 각 요인들의 이전 수익률에 대한 뚜렷한 자기상관관계는 관찰되지 않았다. 하지만 횡단면 요인 모멘텀 전략과 시계열 요인 모멘텀 전략이 통계적으로 유의함을 보임으로서 모멘텀의 존재를 확인하였다. 이러한 요인 모멘텀이 포함된 Fama-French 5요인 모형은 시장 전반에 나타나는 모멘텀 현상을 설명하기 위한 모형의 적합성을 잃지 않으면서도 추가적인 설명력도 얻어낼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마지막으로 추가적으로 다른 2가지 요인 모멘텀 전략을 제시하였다. 주성분 분석을 이용한 요인 모멘텀 전략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절편을 보여주며, 특히 높은 고윳값을 가진 주성분들에서 더 큰 절편이 발견되었음을 확인하였다. 잔차를 이용한 요인 모멘텀 전략은 유의한 절편을 보이지는 못하였으나, 기초 통계량을 통해 전략의 유효성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