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적 전망 이론을 활용한 옵션 수익률에 관한 실증 연구: 한국 시장을 중심으로

(An) empirical study on option returns using the cumulative prospect theory in the Korean market

본 논문은 코스피200 지수 옵션의 횡단면 평균 수익률과 변동성 프리미엄을 누적 전망 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는지 실증적으로 분석하였다. Baele, Driessen, Ebert, Londono, and Spalt(2019)의 방법론에 따라 투자자의 총효용에 기대 효용 이론과 누적 전망 이론의 효용을 동시에 반영한 가격 결정 모형(CPT 모형)을 사용하였다. GMM 추정법을 사용하여 모수를 추정하였고, 추정 결과 한국 시장에서는 옵션의 수익률과 변동성 프리미엄을 CPT 모형으로 동시에 정확하게 설명할 수 없음을 확인하였다. 또한, 한국 시장에서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추정되는 확률 가중 함수의 매개 변수로 인해 옵션의 횡단면 평균 수익률을 누적 전망 이론으로 설명할 수 있음을 확인하였다.

누적 전망 이론▼a기대 효용 이론▼a자산 가격 모형▼a옵션의 횡단면 평균 수익률▼a변동성 프리미엄; Cumulative prospect theory▼aExpected utility theory▼aAsset pricing model▼aCross-section of option returns▼aVariance Premi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