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주식시장에서의 요인 모형 비교: 시계열 요인 모형 vs 횡단면 요인 모형Comparing factor models in the Korean stock market: time-series factor models vs cross-section factor models

본 연구에서는 한국 주식시장에서 시계열 요인과 횡단면 요인을 활용한 모형 중 어느 모형이 주가 수익률을 더 적절히 설명하는지 비교하고자 한다. 횡단면 요인들은 Fama and French (2020)가 제안한 Fama and Macbeth (1973)의 횡단면 회귀분석의 독립변수들의 계수를 이용하여 구축한다. 미국 주식시장에서의 결과와는 달리 한국 주식시장에서는 시계열 모형이 여러 이상현상에 대해 더 우월한 설명력을 보인다. 각 모형의 성과를 평가하기 위해 GRS 통계량, Hotelling T2 통계량, 동일비중 행렬, 회귀분석 적합도 통계치 등을 활용하였다.